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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nalytics 4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기초 교육 본문
Google Analytics 4 란?
Google 애널리틱스 4는 웹사이트 및 앱에서 트래픽과 참여도를 측정할 수 있는 분석 서비스입니다
※ google analytics 란?
구글에서 지원하고 있는 무료 웹 로그 분석(Web Log Analytics) 도구로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시장을 파악, 고객을 이해할 수 있는 대표적인 디지털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이다. 웹 로그란, 사용자가 어떻게 웹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지 등 분석을 위해 수집하는 인터넷 상의 흔적(데이터)를 의미한다.
※ 웹 로그 분석 과정
목적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수집 후 분석한 다음 그것을 토대로 사용자가 행동(action)을 취한다.
이때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가 고민하고 결정하는 것은 사용자의 몫이다.
그리고 목적이 달성할때까지 다시 단계를 반복한다.
※ 21세기 원유 = 데이터
※ GA3 vs GA4
GA3 : 웹중심
GA4 : 웹앱중심 / 이벤트 중심
※ www / 웹사이트 / 웹페이지 / 홈페이지
www : 도서관
웹사이트 : 책 한권
웹페이지 : 책 페이지
홈페이지 : 책 첫페이지
Google Analytics 4 사용법
1. 구글 계정만들기
2.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 추적코드를 삽입할 블로그 만들기.
(굳이 티스토리를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추적코드를 심을 수 없어서 티스토리로 선정)
3. 구글애널리틱스4 계정 및 속성 만들기
cf. 계정 하나로 여러개 속성 운영가능/ 아니면 계정을 하나 더 만들어서 따로 운영 가능
4. 데이터 스트림 설정하기
풀랫폼 → 웹 선택
웹 스트림 설정 → 웹사이트 URL 기입시 URL 틀리지 않기!
설치안내 창이 뜨면 직접 설치를 클릭하여 코드를 복사한다.
5. 티스토리에 추적 코드(GATC-google analytics tracking code) 삽입하기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 → <head> 태그 바로 아래에 붙여넣기 → 적용
6. 구글애널리틱스 4 이동해서 추적코드 삽입 확인
Google Analytics 4 데모 계정 연결하기
구글 데모 사이트는 구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분석 테스트를 위해 이미 데이터가 많이 쌓여있는 현재 운영 중인 사이트를 의미합니다.
1. 데모 계정 사이트(https://bit.ly/3Aqp3nG)에 접속하여 첫번째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Google Merchandise Store(웹 데이터) 를 클릭
2. 계정 선택기를 클릭하여 현재 등록된 계정과 속성을 확인
※ 이벤트 유형 및 작동 방식
자동 수집 이벤트 | 추적코드만 심으면 자동으로 수집 |
향상된 측정 이벤트 | |
추천 이벤트 | 이벤트를 구현 |
맞춤 이벤트 |
※ 기본 환경 설정
- 수집기능 활성화: 관리 → 속성 설정 → 사용으로 바꾸기
- 데이터 보관 기간 늘이기: 관리 → 속성 → 데이터 설정 → 데이터 보관 14개월로 바꾸기
- 웹페이지에서 내 IP주소 추적제외: 관리 → 속성 → 데이터 스트림 → 웹 스트림 세부정도 → google태그 → 태그 설정 구성 → 자세히보기 → 내부 트래픽 정의 → 만들기
■ 실습하기
기본 실적 중 사용자가 가장 많은 요일 확인
인구통계 ▷ 인구통계 세부정도 ▷ 보조측정기준 시/군/구
사용자 ▷ 기술 ▷ 기술 세부정보
보고서 ▷ Life cycle ▷ 획득 ▷ 트래픽 획득 ▷ 비교만들기 desktop/mobile
보고서 ▷ Life cycle ▷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 ▷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 포함 ▷ 측정기준 값 설정
탐색분석
비어있음/ 자유형식 / 유입 경로 탐색 분석 /경로탐색 분석 /세그먼트 중복 분석/동질 집단 탐색 분석/사용자 전체 기간
자유형식을 통해서 다음을 실행 할 수 있음
- 데이터를 표나 그래프로 시각화
- 표의 행과 열을 원하는 대로 정렬
- 여러 측정 항목을 나란히 표시하여 분류
- 중첩 행을 만들어 데이터 분류
- 세그먼트와 필터를 사용하여 자유 형식 탐색 분석 세분화
- 선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세그먼트 및 잠재고객 생성
유입 경로 탐색 분석이란?
유입경로 탐색 분석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실행하는 단계를 시각화하고 단계별 작업 완료 또는 중단 여부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떻게 하면 잠재고객이 소핑객이 되고 다시 구매자가 될까요? 어떻게 하면 일회성 구매자가 반복 구매자가 될까요? 이 정보를 활용하면 비효율적이거나 이탈이 발생한 고객 여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1000명 고객 유입 → 500명 상품 보기(500명 이탈) → 300명 장바구니 넣기(200명 이탈) → 50명 결제(250명 이탈) → 5명 결제(25명 이탈)
이러한 과정을 유입 경로 타맥 분석, 행동 과정 분석이라고 합니다.
퍼널분석
퍼널 분석은 사이트 방문 후 구매 또는 회원가입 완료까지의 단계를 시각화한 분석입니다. 사이트 방문부터 시작해 목표(구매)에 이르기까지 여러 구간을 거치면서 이용자가 줄어드는 흐름이 역삼각형의 깔때기(Funnel)와 비슷하다고 해서 ‘퍼널 분석’이라고 합니다.
리텐션: 고객유지
세그먼트 중복 분석
모든 사용자가 아닌 그룹별로 특징을 발견하기 위해 내가 분할한 그룹(최대 3개)이 서로 어떻게 중복되고 연관되는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조건을 기반으로 특정 잠재고객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동질 집단 탐색 분석
공통된 특징을 가진 사용자 그룹의 행동과 실적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동질 집단이란 애널리틱스 측정기준에 따라 보고서에서 지정된 공통된 특징을 지닌 사용자 그룹을 말합니다.
※ 히트맵 : 히트맵(heatmap)은 데이터 분석에서 많이 사용되는 시각화 기법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셋의 값을 색상으로 나타내어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준다. 색상의 밝기 높낮이는 해당 값의 상대적 크기를 나타냅니다.
사용자 전체 기간
전체 기간에 걸친 고객의 가치 및 사용자 행동을 분석합니다. 사용자 전체 기간 기법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사이트 또는 앱의 고객으로 유지되는 전체기간 동안 어떻게 행동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선택한 달을 기준으로 수익 대비 높은 전체 기간 수익을 사용자로부터 유도한 소스/ 미디어/캠페인- google 애널리틱스 예측 모델의 계산에 따라 구매 가능성이 크고 이탈 가능성이 작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치 잇는 사용자를 확보하는 활성 캠페인- 월간 활성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한 마지막 시점 또는 사용자가 앱을 마지막으로 사용한 시간 등의 순 사용자 행동 정보
구글 태그 매니저
▶ 구글 애널리틱스의 고급 버전, '구글 태그 관리자라고 하기도 함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넘어서서 디테일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 블로그에 올린 긴 글을 100% 다 읽었는지 50%만 읽었는지와 같은 디테일한 분석은 애널리틱스에서 추적코드를 심었다고 해서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구글 태그 매니저는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구글 태그 매니저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달리 내개 만약 블로그에 올린 유튜브 영상을 사람들이 얼마나 시청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게시글 전부 다 읽었는지 확인
1. 구글 태그 관리자 웹사이트 접속 후 계정만들기를 통해 계정을 만든다.
2. 블로그 스팟 만들기
(이번에는 블로그스팟 이용)
3. 블로그 스팟에 추적코드 삽입하기
→ 태그관리자의 설정(톱니바퀴모양 버튼)을 클릭한 뒤 구글 태그 관리자 설치를 클릭
→ head, body 밑에 각각 코드 넣기
4. 태그 관리자로 가서 변수 선택
→ 구성 선택 다음 스크롤 밑에 있는 메뉴 3개 체크박스 클릭
5. 태그 관리자로 가서 트리거 선택
→ 트리거 이름: scrollTrigger, 트리거 구성에서 사용자 참여 밑에 스크롤 깊이 클릭후 세로 체크박스 클릭, 비율 100으로 할것
(비율 100: 스크롤을 다 내렸다 = 글을 전부 다 읽었다 의미)
6. 태그 관리자로 가서 태그 선택
→ 태그 구성 클릭 후 태그 유형 애널리틱스 GA4이벤트 선택, 측정 ID 붙여넣기, 이벤트 이름 : Scroll
→ 트리거 scrollTrigger선택후 저장, 제출, 게시, 계속 버튼 클릭
→ 작업 공간으로 들어가 미리보기를 통해 스크롤을 내린 후 태그관리자,애널리틱스(보고서 실시간) 에 들어가 잘 측정되나 확인할것
※ 측정 ID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블로그스팟 속성을 만들면 웹 스트림 세부정보에서 확인가능함.
※ 구글 태그 매니저의 경우 only 행동 데이터 분석만 가능함.
→ 따라서 구글 태그매니저(GTM) - 블로그 스팟 -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해서 블로그 스팟에서 GTM이 데이터를 수집해 애널리틱스에서 분석.
게시글 내 동영상 시청했는지 확인
1. 블로그스팟에 동영상 게시글 올리기
2. 태그 관리자로 가서 변수 선택
→ 구성 선택 다음 동영상 밑에 있는 전 메뉴 체크박스 클릭
3. 태그 관리자로 가서 트리거 선택
→ 트리거 만들기로 가서 트리거 구성클릭 후 이름: youtubeTrigger 로 하기
→ 트리거 유형 youtube 동영상 클릭 후 캡처 부분에서 시작과 완료에 체크하기, 고급에서 자바스크립트 API 지원을 모든 YouTube 동영상에 추가합니다를 체크
4. 태그 관리자로 가서 태그 선택
→ 이름을 youtubeTag로 적고, 태그 유형을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GA4 선택
→ 측정ID 붙여넣기, 이벤트 이름YouTube로 하기
→ 트리거에서 youtubeTrigger 선택후 저장, 제출, 게시, 계속 버튼 클릭
→ 작업 공간으로 들어가 미리보기를 통해 유튜브 영상을 끝가지 시청후 태그관리자 ,애널리틱스(보고서 실시간) 에 들어가 잘 측정되나 확인할것
블로그 프로필로 이동하는 버튼 클릭 이벤트 만든 후 클릭수 확인
1. blog로 가서 F12 누르면 오른쪽에 소스코드가 나타남
2. 점선 네모칸에 화살표가 그려져 있는 버튼을 누르고 프로필 이동에 커서를 가져다 대면 버튼의 이름이 나타남
3. 태그 관리자로 가서 변수 선택
→ 구성 선택 다음 클릭수 아래에 있는 6개의 체크박스 클릭
4. 태그 관리자로 가서 트리거 선택
→ 트리거 만들기로 가서 트리거 구성클릭 후 이름: clickTrigger 로 하기
→ 트리거 구성에서 유형부분은 클릭-모든 요소를 선택후 click classes 포함 visit-profile 이라 기입한 다음 저장.
5. 태그 관리자로 가서 태그 선택
→ 이름을 clickTag 로 적고, 태그 유형을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GA4 선택
→ 측정ID 붙여넣기, 이벤트 이름Click 으로 하기
→ 트리거에서 clickTrigger 선택후 저장, 제출, 게시, 계속 버튼 클릭
→ 작업 공간으로 들어가 미리보기를 통해 유튜브 영상을 끝가지 시청후 태그관리자, 애널리틱스(보고서 실시간) 에 들어가 잘 측정되나 확인할것
루커스튜디오
https://lookerstudio.google.com/navigation/reporting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데이터 시각화 툴
- 구글 애널리틱스와 호환이 높음!
tip
: 나만의 대표적인 표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표기법>
1. snake case : my_first_project
2. pascal case : MyFirstProject
3. kebab case : my-first-project
4. camel case : myFirstProject
강사님 방법 pascal case_date (ex. MyFirstProject_240630)
<에티켓>
메일을 보낼대 자신의 소속, 이름 소개와 기본적인 인사 정도는 보낼 것
<폴더정리>
폴더 정리를 수시로 해놓으면 좋음.
<3대 프리젠테이션 도구>
1. powerpoint
2. prezi - 스토리 텔링시 사용하기 좋음.
3. keynote
★ 스티브 잡스 강연 꼭 보기! keynote안의 애니메이션 찾아보기!
<실력을 높이는 방법>
잘만든 자료를 많이 보기
<무료 이미지 사이트>
출처: 모든 강의 자료의 출처는 서미라 교수님에게 있습니다. (서미라 교수님 blog : https://smrgaiq.tistory.com/)
대표이미지: 📷 https://kr.freepik.com/